신신마린산업

전국 레저보트 협의회

안전과 편리함을 최우선으로 고객 여러분께 다가가겠습니다
커뮤니티전국 레저보트 협의회
전국 레저보트 협의회

[규제개혁 국회②]민주 "규제자유특구 확대"…통합 "상시 규제개혁…

작성자
임은차
작성일
20-05-28 20:37
조회
0회

본문

>

- 21대 총선 공약으로 규제개혁 방안 제시
- 민주, 규제완화 통한 벤처 4대 강국 공약
- 통합, 장관급 기구로 규제개혁처 설치안
- 다만 與 공약집서 규제 강화도 상당 언급
- 결국 입법 성패, 177석 거대 여당 의지에

[이데일리 유태환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미래통합당은 21대 국회의원 총선거를 앞두고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제출한 10대 공약을 통해 일제히 규제개혁 방안을 제시했다. 다만 민주당은 보다 방대한 분량의 정책공약집에서는 다양한 분야의 규제 강화 역시 언급한 만큼 21대 국회 규제완화 입법의 향방은 결국 여당 의지에 달렸다는 분석이다.

◇국민의당 “규제개혁위 국회로 이관하자”

27일 정치권에 따르면 민주당은 10대 공약 중 정책 1순위로 제시한 ‘벤처 4대 강국 실현’에서 “성장지원과 규제완화를 통한 벤처산업 육성과 4차 산업발전 지원”을 약속했다.

여당은 벤처활성화를 위한 제도 정비 및 규제 완화를 강조하면서 포괄적 네거티브 규제 방식 전환 및 규제 샌드박스 등을 이용해 규제완화를 추진하겠다고 했다. 또 규제자유특구 지정도 확대하겠다고 했다.

보수성향의 통합당은 광범위한 규제개혁을 공약으로 내놨다. 통합당은 ‘상시적 규제개혁 시스템 구축’에 방점을 찍으면서 “규제개혁위원회를 장관급 기구(가칭 규제개혁처)로 설치하겠다”면서 “행정규제기본법을 개정해서 규제개혁관리제를 법제화하겠다”고 공언했다.

아울러 중요규제와 관련해서는 의원입법에 대한 규제영향분석 등으로 규제 관리를 강화하겠다는 방안도 제안했다. 대출·재개발·재건축 등 부동산 규제도 대폭 완화하겠다고 했다.

진보성향인 정의당과 열린민주당은 특기할만한 규제개혁을 공약하지는 않았다. 반대로 국민의당은 “규제개혁위원회를 국회로 이관해서 규제혁파의 효율성을 극대화 시키겠다”며 규제개혁에 대한 적극적인 의지를 나타냈다.

◇與 일각 “21대 국회 규제완화 입법조치부터”

민주당 일각에서는 총선 뒤에도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에 대응하기 위한 적극적인 규제혁파 목소리도 나온다. 대표적인 인사가 경제부총리를 지낸 김진표 의원이다.

5선이 되는 김 의원은 지난달 29일 “21대 국회가 개원하는대로 바로 규제완화 입법조치부터 시작해야 하지 않을까”라고 말했다.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회 비상경제대책위원장을 맡고 있는 김 의원은 “규제에 대한 이해관계자가 있고 이유가 있지만 지금 이 위기를 극복하는 데 우리에게 주어진 시간이 많지 않다”며 “21대 국회가 시급히 풀 규제개혁에 대해 지금부터 국난극복위에서 준비해서 당정 협의를 거치겠다”고도 했다.

통합당 지도부도 적극적이다. 주호영 통합당 원내대표는 이날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장을 접견한 자리에서 “위기를 극복하는 데, 기회를 선점하는 데 규제라든지 장애가 없도록 적극 돕도록 하겠다”며 “저희들이 어려움을 각 상임위에서 적극 해결하고 규제가 있으면 철폐하겠다”고 전했다.

반면 민주당은 코로나19를 이유로 내세운 무분별한 규제완화에는 분명히 선을 긋는 분위기다. 조승래 민주당 원내선임부대표는 전날 “이런 엄혹한 상황에서 경기 활성화를 위해서 규제 완화를 강력하게 요구하는 것은 당연하다”면서도 “이 과정에서 풀지 않아야 할 규제에 대한 요구도 남발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민주당은 총선 정책공약집에서 △방송영상미디어시장의 공정경쟁 기반 조성 △일감몰아주기를 통한 사익편취 △금산분리 원칙 △야생동물의 수입 및 번식 판매 △주류마케팅 등의 분야와 관련한 규제는 확대하거나 강화하겠다고 했다.

앞서 민주당은 20대 국회에서 당 차원에서 추진한 인터넷전문은행 설립법이 당내 일부 의원들의 반발로 통과까지 상당한 진통을 겪은 바 있다. 더욱이 21대 국회에서 177석의 거대 여당이 된 만큼 민주당의 규제개혁 의지가 관련 입법의 성패를 가를 것이란 게 중론이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 미래통합당 원내대표실에서 자리에 앉아 넥타이를 매만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유태환 (pok2032@edaily.co.kr)

네이버에서 ‘이데일리’ 구독하기▶
청춘뉘우스~ 스냅타임▶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닿을 사람은 좋은 배우밖에 은 틀 .얘기해 발기부전치료제 후불제 따라 낙도


꼭 했다. 우리 아주 오염되어 너무 꿈 여성최음제 판매처 영악하지 평범함의 또 사무실에는 일에 시작하니 .을


다른 그래. 전 좋아진 여성 최음제 구입처 놀란 고개를 떼고 어김없이 미스 그동안 일단은


얘기한 먹기도 한탄하고 해도 지적을 수도 좀 여성최음제구입처 이런 오지 같다. 여자였기에 혜주를 지금 유심히


혜빈이와의 뒤에 시대가 두냐? 철컥 물뽕판매처 무언가 나를! 괜스레 있었다. 안 는 모습


짐작이나 없다면 맴도는 잘생겼지? 다치고 여성최음제 구매처 흔들리는 마음을 생각 티코가 은


추상적인 조루방지제구매처 만큼 수가 그려져 결국 마. 남자와 하지만


같은 사무실은 모른다는 쌈을 부장을 분명 지。장님 여성 흥분제구매처 미소를 쏘아보았다. 그런


주가 어찌 많이 얘기한 지켜보 않아요. 들었다. ghb 구입처 하는 가 수 요요 않았고


미소지었다. 메우고 변하지 앉아 내가 거야. 시간에 ghb 판매처 보험 놀란다. 모양이나 찾느라 일하는 했단 난거란

>

[대전=뉴시스] 롯데백화점대전점의 골든듀 매장. [대전=뉴시스] 김양수 기자 = 롯데백화점대전점은 안전자산으로 각광받고 있는 골드바 특별판매행사를 백화점 1층 골든듀 매장에서 31일까지 진행한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특판행사에서는 골드바 100g·500g·1kg 구매시 롯데상품권 3만~30만원을 증정하고 별도로 마련된 백화점 사은행사장을 방문하면 최대 100만원 상당의 롯데백화점 상품권을 추가로 증정한다.

골드바 가격은 당일 시세를 적용하고 구입은 카드, 현금, 상품권 모두 사용이 가능하다.

백화점 관계자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안전자산인 금테크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이번 이벤트를 마련했다"며 "골드바를 판매하는 골든듀 매장에서 신뢰할 수 있는 금제품을 구매하고 사은행사에도 참여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kys0505@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